분당서울대학교병원 산부인과는 2003년 5월 개원하여 “산부인과는 여성 건강 지킴이로서, 여성의 일생을 함께하는 동반자”라는 마음가짐으로 여성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 없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는 고위험 산모 및 신생아 의료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 받아 보건복지부로부터 2016년 경기권역 최초로 고위험 산모·신생아 치료의 거점병원으로 지정된 후 진료 공간 리모델링과 시설, 장비 및 인력 확충을 마치고 2017년 8월에 개소하였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에는 40병상의 신생아집중치료실과 8병상의 고위험산모태아집중치료실을 비롯한 최첨단 의료장비와 시설, 분야별 국내 최고의 전문 의료진을 갖추고 권역 내 고위험 산모 및 신생아 의료를 충족시키기 위해 불철주야 진료에 매진하고 있다. 현재 고위험산모태아집중치료실 및 신생아집중치료실 병상 가동률은 평균 90%이다.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개소 (2017.08월)
최근 출산율은 낮아지고 있지만 출산 연령의 고령화, 난임 시술, 쌍둥이 임신의 증가 등으로 인해 전체 분만에서 고위험 임신이 차지하는 비율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개소 이후, 우리 센터는 연간 약 500여명의 조산위험 산모 및 신생아중환자실 케어가 필요한 신생아의 치료를 담당하고 있으며, 분만 후 출혈 등의 합병증으로 지역병원에서 전원 오는 고위험 산모에게 최적의 의료를 제공함으로서 산모와 신생아 모두의 건강을 지켜내 장차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미래의 주인공들을 키워나간다는 책임감과 자부심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진료하고 있다.
구조적으로는 고위험산모태아집중치료실, 수술실, 분만실, 신생아집중치료실이 한 공간 내에 위치하는 All-in-one 구조를 이루어 예기치 않은 상황에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전문의의 365일 24시간 on-call 체제운영으로 고위험 산모·신생아 내원/이송 시 24시간 산과 전문의와 신생아 분과 전문의의 즉시 진료 및 수술을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24시간 유·무선 Hot-line을 통한 권역 내 의료기관과 119간 실시간 직접 이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응급 전원 의뢰 산모 수가 2020년 연간 241건으로 개소 첫해 2017년 대비 127% 증가하는 결과를 낳았으며, 고위험 분만 건수 비율이 2020년 총 분만 건수의 83%로 2017년 대비 31% 증가하였다.
또한 혈관조영실의 24시간 운영으로 산후 출혈 환자에게 특화된 진료 제공이 가능하도록 하여 지역사회의 모성 사망률 감소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연 평균 60여명의 산후출혈 전원 환자를 치료하고 있으며, 지난 10년간 600여명의 환자를 치료 후 다시 가족의 품으로 돌려 보냈다.
원내에 소아수술팀이 따로 구성되어 있어 신생아 질환 발생 시 신속한 진료 의뢰 및 협진을 진행하고 있다. 소아수술팀은 산부인과와 소아청소년과를 포함하여 마취통증의학과, 정형외과, 성형외과, 신경외과, 안과, 이비인후과, 정신건강의학과, 재활의학과, 치과, 흉부외과의 전문 의료진이 선천성 신생아 기형 등의 진료 지원을 위해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본 센터는 매년 집담회와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지역 내 의료인력의 질 향상 및 의견 공유를 지속하고 있으며, 보건소 및 산부인과 개원의와 분만 취약지 보건소 간담회를 진행하는 등 지역사회 및 지역사회 의료기관과의 연계강화에 힘쓰고있다. 최근 COVID19 감염된 산모들에 대한 관리 및 분만도 잘 이루어졌으며, 센터 최초로 2020년 10월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심포지엄, 2021년 3월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집담회을 온라인으로 성공적으로 개최하였고, 원외 의료진들에 대한 교육 및 의료 정보 공유, 피드백 과정를 통해 좀 더 나은 의료환경을 만들기 위한 시간을 가졌다. 2020년부터는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하는 ‘분만 취약지 임신부 재택 의료 시범사업’에 참여하여 산부인과 접근성이 낮은 지역 거주 임신부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피드백을 제공해 임신부의 건강유지 및 안전한 분만 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2018년부터는 센터의 자체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센터 내 소식이나 정보 공유 등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센터 홈페이지 주소 : https://www.snubh.org/dh/hrp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및 이천시 보건소 & 양정분, 마리나 산부인과 간담회
2020.10월 온라인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심포지엄
2021.03월 온라인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집담회
분당서울대학교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는 앞으로도 고위험 산모와 태아, 신생아에 대한 신속하고 안전한 집중치료를 할 것이며 지역 내 의료기관 간의 연계 협력을 유지하여 포괄적인 공공의료센터의 롤 모델 제시에 기여하여 경기도 지역 내 모성 사망수 감소와 신생아 이환율 및 사망률 감소를 위해 최상의 진료시스템을 갖추고 지역협력의료의 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다.
고위험 산모, 중증질환 신생아 치료를 통합적으로 담당하는 의료시설 설치 및 고위험 임산부의 임신부터 출산 이후까지 산모와 태아·신생아를 일관성 있게 관리할 수 있는 전문적인 체계 구축으로 모성사망률과 신생아 사망률 감소를 목표로 하고있다.
이기주 대표원장
송파고은빛산부인과는 20년 동안 한자리에서 여성의 건강한 임신과 출산, 육아를 위해 힘써왔습니다. 10인의 전문의와 함께 고객 맞춤 진료를 통하여 환자중심의 운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본원은 산모가 최적의 환경에서 새 생명을 맞이할 수 있도록 S.O.F.T 분만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S.O.F.T 분만 시스템은 단어의 의미처럼 부드럽고 포근한 출산을 목표로 합니다.
Safe ‘안전, 안심’
산모님들의 편안한 임신과 안전한 분만을 위해 24시간 전문의가 원내에 상주하고 있습니다. 또한 혈액은행 상시 운영, 종합병원과의 24시간 긴급 연계 진료체계 구축 등 안전한 분만을 위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Optimal ‘최적의 환경’
가족 분만실, 아로마 테라피를 통한 자연분만, 인권분만, 모자동실 및 캥거루 케어 등 분만과 양육에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Friendly ‘고객친화적인’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산전•산후 마사지 및 샴푸 서비스, 무료 발레파킹 서비스 등 고객님의 편의를 한 번 더 생각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Trust ‘오랜 기간 변치 않는 믿음’
송파고은빛은 20년 동안 한자리에서 새로운 생명을 맞이하는 순간들을 함께 해왔습니다. 고객과 쌓아온 송파고은빛의 신뢰와 명성을 잊지 않겠습니다.
더불어, 본원은 임신과 출산뿐 아니라 산모의 태교와 육아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 다양한 강좌를 도입한 산모 교육 센터를 활발히 운영하고 있으며, 온라인 상으로는 ‘송파고은빛카페’를 운영하여, 항상 고객의 소리를 경청하며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을 하고 있습니다.
한편, 최신 초음파 기기 도입, 코로나19에 대비한 선제적 방역 시스템, 비대면 강좌 개설, D라인파티, 보호자를 위한 토스트바 운영 등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송파고은빛산부인과 만의 진정성 있는 서비스 또한 고객님들께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고객 중심의 진료 프로세스 확립을 목표로, 여성의 평생 건강을 위한 세밀화 된 의료시스템 구축이라는 핵심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송파고은빛산부인과의 전 직원은 늘 생각하고 깨어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