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모체태아의학회

지난호보기

메뉴열기

병원소개

고위험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전남대학교병원

전남대학교병원 산부인과는 광주 전남 지역의 거점병원으로 고위험산모의 진료를 전담하고 있다. 이러한 풍부한 경험으로 숙련된 의료진들에 지원이 더해져 2016년 8월 보건복지부 지정 고위험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로 선정되었으며 2017년 11월에 개소하였다. 통합치료센터 중 가장 많은 12병상의 고위험산모태아 집중치료실과 45병상의 신생아집중치료실을 비롯하여 최첨단 의료장비와 시설을 갖추고 있고, 분야별 최고의 전문 의료진과 함께 권역 내 고위험산모와 신생아의 건강을 크게 증진시키고 있다.

고위험태아센터에는 고위험산모태아 집중치료실과 분만실, 수술실이 한 곳에 집중되어 있어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처치가 가능하며, 권역 내 주요 의료기관과 긴밀한 협조를 유지하여 급성 및 중증 고위험산모의 전원 시 마취통증의학과, 소아청소년과 등 타과와의 빠른 연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전라남도에는 산부인과가 없는 시·군 등 분만취약지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분만을 위해서는 주변 도시로 원정을 가야 하지만 고위험 산모의 경우 주변 지역에서의 인력, 시설, 장비가 갖춰진 곳이 부족해 고위험 산모를 진료할 수 있는 통합치료센터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고, 타 지방으로의 원정출산 없이 권역 내에서 안전하고 건강한 분만이 가능한 의료시스템을 갖추게 되었다.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유행이 최근 정점에 이르렀는데, 그동안 임신 준비를 위해 또는 임신중이어서 백신 접종을 주저했던 임신부들에서 코로나19 감염이 확산되고 있다. 광주·전남 지역 내에서는 코로나19 감염 임신부의 분만이 가능한 곳이 거의 없고, 대부분의 분만이 전남대병원 고위험센터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코로나19 감염 환자 수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제왕절개 분만이 가능한 음압수술실이 있고, 산부인과 전용 음압 진료실이 응급실에 마련되어 있어 초음파검사 및 단순 진찰 뿐만 아니라 응급상황 시 질식 분만도 이루어지고 있어 권역 내 코로나19 감염 임산부들을 위한 필수 의료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본 센터에서는 산부인과 및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전임의 및 간호사를 대상으로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매년 집담회와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권역 내 1,2차 산부인과, 보건소 인력 및 분만취약지 산부인과 근무 의료인을 대상으로 최신지견을 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 내 고위험산모의 산전진료의 의료 질 향상을 기대하며 관내 전문분만병원들과의 협조와 의견 공유를 지속하고 있다. 분만병원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분만인프라가 붕괴되지 않는 사회안전망을 구축해 나갈 것이고, 공공의료기관으로서 국내 의료발전과 지역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

2017.11 고위험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개소식

2018.10 개소 1주년 기념 심포지엄

2020.11 개소 3주년 기념 온라인 심포지엄

2021.11 개소 4주년기념 온라인 심포지엄

시흥 예진 산부인과

안녕하십니까? 예진 산부인과입니다.

저희 예진 산부인과는 미혼 여성을 비롯하여 결혼과 함께 임신, 출산, 폐경에 이르는 전 생애에 걸쳐 여성과 아기의 소중한 생명과 건강한 삶을 위하여 난임/분만/부인과 수술을 담당하고 있는 의료기관입니다. 20여년전 경기도 시흥시 정상동에서 시작하였으며 20년 동안 더욱 심해지는 저출산 시대에 많은 동료 지역 의료기관들이 분만을 포기할 때에도 지속적으로 투자와 발전을 하여 지금은 산부인과 전문의 6명으로 진료하는 지역 최고의 여성전문의료기관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그 동안 예진 산부인과는 좀 더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특화된 진료과목과 최첨단 의료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산과 분야에서는 자체적으로 정밀초음파를 시행하고 있고, 임신성 당뇨 산모의 혈당조절을 내과에 의뢰하지 않고 직접 시행하고 있습니다. 가족이 함께하는 축복된 분만을 위해 충분한 수의 가족분만실을 운영 중이며 산모의 편안한 분만을 위해 24시간 언제든지 가능한 무통분만 시스템을 운영 중입니다. 그 외에도 산모의 건강을 위한 산모문화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산욕기 여성들의 정상적인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돕기 위해 차별화된 산후조리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인과 분야에서는 환자들의 다양한 치료 선택권을 존중해 주기 위해 자궁보존술, 자궁적출술, 난소종양제거술 등의 다양한 복강경 수술, 자궁경 수술, 자궁용해술, 요실금수술과 그 외 다양한 여성 성형술 또한 시행하고 있습니다.

내분비 분야에서는 늘어나는 난임 환자를 위해 배란유도, 인공수정 시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폐경기 여성을 위한 적극적을 호르몬 치료를 권장,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역의 특성상 많은 외국인들이 거주하고 있고 그런 외국 환자들의 원활한 진료를 위해 중국어와 베트남어 통역사를 통한 외국환자 진료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판데믹 시대에 대비하여 2021년부터 적극적인 선별검사를 시행하여 병원내 감염 예방을 위해 힘써왔고 2022년부터는 코로나 산모를 위한 병실도 준비하여 더욱 안전한 출산과 분만을 위해 노력중입니다.

앞으로 환자와 가족분들이 믿고 의뢰할 수 있는 실력 있는 병원, 더 많은 외국 환자들이 찾아오는 국제화된 병원, 더 나아가 근처 동료 의사분들도 환자를 의뢰할 수 있는 전문화된 산부인과 의료기관으로 발전해 나아가가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Copyright by 대한모체태아의학회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강남구 일원로 81,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7층 산부인과 內